교육부 국공립대학 학점관리 가이드 라인 제시할 예정

지난달 24일 국정감사에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희정 새누리당 의원은 본교의 F학점이 삭제된 취업용 성적표를 별도로 발급하는 문제에 관해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정감사 당시 ▲성적증명서 발급이 열람용(F학점 포함)과 취업용(F학점 미포함)으로 별도로 발급되는 점 ▲F학점을 지우는 게 아니라 학점을 다시 계산해 학점데이터 관리를 이중으로 하는 점을 지적하고 국립대로서 공익성을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본교 학칙 제36조 2항에는 ‘매 학기 4분의 3이상을 출석하고 D- 이상 또는 S등급을 받은 때 이수 학점으로 인정’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 및 이수에 관한 지침 제12조 1항에서 ‘이수한 과목을 다시 이수할 수 있으며, 재이수를 신청하면 이미 취득한 학점은 무효가 된다’, 2항에서 ‘재이수할 수 있는 과목은 동일과목 또는 교육과정 개편 시 동일한 과목으로 인정한 과목에 한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F학점의 경우에는 이수학점이나 취득학점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재이수의 기회가 없고, 그 과목을 재수강해서 A학점을 받아도 F학점이 그대로 남는다. 이런 제도 때문에 본교에서는 F학점이 포함된 성적증명서와 포함되지 않는 성적증명서를 따로 발급해왔다. 

반면 부산대와 전남대 등 타 국공립대는 성적증명서를 발급할 때 F학점이 포함된다. 대신 F학점은 이수학점으로 인정되며, F학점을 받은 수업은 재이수 하지 않는 경우 F학점이 그대로 성적표에 남는다. 즉 재이수할 경우 F학점이 사라지고 다음에 받은 학점으로 대체된다. 

최종호(IT대 전자공학 09) 씨는 “성적증명서 이중발급은 학점세탁에 사용되다보니 학생들의 수업태도가 좋지 않다”며 “F학점을 받는 것은 학생의 성실성 문제이기도 한데, 이를 평균학점에서 제외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전휘민(경상대 경영 12) 씨 또한 “학점 문제는 학생들에게 중요한데 학교에서 너무 정보를 안 알려주는 것 같다”며 “F학점을 받으면 더욱 공부를 하게 되므로 굳이 지우는 선택권을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무처 안재걸 학사과장은 “교육부에서 전국 국·공립대학의 학점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고 답했다”며 “전국 국·공립대 간 합의 이후 F학점 처리, 수강포기제도 등이 변경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다만 이미 많은 학생들이 현 제도 아래서 지내왔기 때문에 갑자기 성적증명서에 F학점을 무조건 포함하는 등의 변화가 있을 경우, 졸업생들의 피해가 막대할 것이므로 적어도 그런 피해는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제45대 ‘힐링’ 총학생회장 정홍래(경상대 경영 06) 씨는 “학생회는 학교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오면 최대한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는 방향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전국에 있는 국·공립대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