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 측 “아직 확정된 사안 아니야”…오는 30일 대학원위원회에서 최종결정, 총학생회장 "학내 구성원의 총의 무시한 학위 수여 저지를 위해 행동에 나설 것"

최근 일부언론을 통해 보도된 본교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명예박사 학위 수여’가 논란이다.

본부 측은 이 전 대통령과의 사전협의를 마치고 현재 ‘경영학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위한 정식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학위 수여 안건은 경영학부 교수회의에서 참석 인원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 의결됐고, 최종 의결을 위한 대학원장 추천 및 대학원위원회 의결만을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다. 본부 측에서 밝힌 이 전 대통령의 학위 수여 이유는 ‘안정적 국가경영에 이바지한 공로’이다. 본교 학위 수여 규정 30조에 따르면 총장은 대학원장의 추천,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이에 학내 구성원들은 학위 수여 절차 및 검증되지 않은 전 대통령의 학위 수여 자격 등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본교 비정규교수노동조합(이하 비정규교수노조)은 25일 오늘 본관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규탄문을 발표했다. 비정규교수노조 측은 집권 당시 수많은 부정적 파장을 몰고 온 이 전 대통령의 이력이 본부 측에서 제시한 학위 수여 이유와 걸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비정규교수노조 김건우 사무국장은 “이미 본부 측과 이 전 대통령 사이에서 협의를 끝마친 안건이 뒤늦게 정식 절차를 거치고 있는 상황에서 학위 수여 후보자에 대한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힘들다”며 “아직도 정치적 논란이 다분한 후보자의 학위수여 여부를 본부와 당사자 간의 합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김 사무국장은 “위와 같은 비정상적인 학위 수여 절차는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함인석 총장의 사적 이익이 관련돼 있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규원 부총장(사회대 사회)은 “본교가 수여자들에게 학위 수여에 관한 일방적인 통보를 내릴 수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명예박사 학위 수여 후보자들과 사전협의를 거친 후 정식 학위수여 절차를 거쳐왔다”며 “이번 절차가 규정을 위반했다고 보기엔 어렵고,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았으므로 아직 확정된 사안조차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의 학위 수여 자격 논란에 대해 김 부총장은 “국정을 운영한 대통령으로서의 경력이 큰 이유 중 하나이고 후보자에 대한 세부적인 심의 권한은 해당 학부 측에 있다”고 설명했다.

경영학부 김채복 학부장은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에게 같은 방식으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논란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이렇게 논란이 불거진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경영학부 교수진은 이 전 대통령이 전 명예박사 수여자들에 비해 특별한 문제점이 없다고 판단하고 교수회의를 통해 심의를 정상적으로 마쳤다”고 말했다.

이에 총학생회장 김민지(인문대 철학 09) 씨는 “학내 구성원들이 위와 같은 중요 사안을 외부 언론들의 보도가 있기 전까지 인지하지도 못했다는 것에 대해 현 본부 측의 소통력 부재를 절실히 통감한다”며 “학내 구성원들의 총의를 무시한 이번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저지하기 위해 학생 대표들과의 논의 이후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또한 비정규교수노조 측은 함 총장이 휴가에서 복귀하는 7월 2일까지 본관 앞에서 지속적인 규탄시위를 열고 총장 면담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본교 총동창회 회원 일부 또한 위 사안에 대한 입장표명 및 행동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본부는 오는 30일 대학원위원회를 소집해 이 전 대통령의 학위 수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